본문 바로가기

STORY/건강 이야기

당신은 관절염 환자?

반응형

당신이 만약 관절염 환자라면......

 

관절염 환자의 경우 포화지방산은 반드시 피해야 한다. 대부분의 질환은 식생활과 연결되는 경우가 많은데 관절염의 경우에는 포화지방산이 독이 된다. 관절염의 "염"은 염증을 말한다. 음식들 중에는 염증을 완화해주는 음식이 있고, 혹은 악화시키는 음식이 있다.

무엇보다 조심해야 할 음식은 포화지방산이 들어있는 음식이다. 지방은 혈관에 녹지 않고 쌓일수 있는데, 특히 고기나 버터 치즈에 고체형태로 많이 존재한다. 콜레스테롤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높아지는데 관절염을 가진 환자들은 심장 질환을 가질 확률도 높다. 하루 2000칼로리를 먹는 성인은 20g이하의 포화지방산을 먹는 것이 좋다.


설탕도 위험한 음식에 속한다. 당성분은 사이토카인이라는 염증의 전달자를 자극함으로써 염증을 더 악화 시킬수 있다. 또 트랜스 지방산은 몸의 혈관 경화를 낮추는 고밀도지단백질인 HDL 콜레스테롤은 낮추고 저밀도지단백질인 LDL은 높이는 작용을 한다.

몸에 좋은 것으로 알려진 오메가지방산도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오메가지방산은 3, 6 두 종류가 있는데 오메가6 지방산은 과용으로 섭취하게 되면 염증을 일으키는 전구물질을 생성하게 되어 관절통증을 악화시킬수 있다. 이밖에도 정제된 탄수화물 음식(밀가루 국수 라면 빵 과자 등)과 인스턴트식품에 다량 포함돼 있는 MSG도 피해야할 음식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