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ORY/건강 이야기

안구 건조증 대처법

반응형

안구건조증 환자는 주로 봄과 여름에 많이 발생하는데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무더위와 잦은 냉방기 사용에 의한 면역력 저하가 주요 원인으로 꼽히며 선풍기와 에어컨 바람이 실내의 습도를 낮춰서 눈물이 빨리 증발하게하여 안구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안구건조증이 심해지면 안구 표면이 손상될 수 있고, 심한 이물감과 전신 피로, 투동, 시력 저하까지 생겨 초기 예방이 중요합니다. 증상이 있을 때에는 인공눈물을 넣고 더 악화된다면 병원을 찾아 염증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려면 생활 환경을 개선하는 것도 중요하고 특히 여름철에 에어컨을 켠 후 5분 정도는 창문을 열어 실내를 환기시켜 공기가 너무 건조해지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철에 습도가 5% 낮아지면 안구건조증의 위험은 0.87배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는데 실내 습도를 40~60% 수준을 유지하고, 직접 눈에 온찜질을 해 기름샘을 녹이는 것도 좋은 방법 중에 하나 입니다.

 

여름철에는 높은 온도로 인해 전반적으로 신체 면역력이 떨어지는데 피로 해소와 면역력 강화에 좋은 비타민C를 보충해주는 것이 좋고 더불어 오메가3가 함유된 식품을 많이 섭취하고 눈의 피로 안구건조증에 좋은 루테인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