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인 빨래방 창업 시리즈 No.1] 무인 빨래방 왜 열풍이 불었나
한국에서 한번쯤은 창업을 고민해 보셨을 겁니다. 남녀노소, 연령불문하고 사업이라는 명목 하에 한번쯤 고민을 해보는 것이 바로 '대한민국의 창업' 시장의 현주소 입니다. 과거의 창업시장을 되돌아 볼 때 창업시장에 열풍을 일으킨 종목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빨래방' 창업입니다. 빨래방 창업의 열풍이 지난 지금, 과연 아직도 '빨래방'이 매력적인 사업인지 진단을 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빨래방' 왜 열풍이 불었나
빨래방 창업은 새로운 창업 형태가 아니었습니다. 큰 직군에는 세탁업에 속한 빨래방은 먼 과거에 이미 있었던 사업 형태이었습니다. 미국이나 일본 등 외국에서는 생활 속 편의시설로서 전혀 새롭지 않고, 오히려 사업 전체가 포화되어 하락세를 보이는 사업 중에 하나일 뿐이었습니다. 그러면 이런 새롭지도 않고, 일상에서 쉽게 접하는 세탁사업 중의 하나인 '빨래방'이 왜 열풍을 일으켰을까요? 그 이유에 대해서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번째, 인건비 상승에 따라 '무인화 사업' 유행 속에서 무인사업의 선두주자가 무인 빨래방 창업이었습니다.
두번째, 열풍 초기 국가 경제적 호조 분위기와 당시 투자 대비 수익률 높고, 유지관리 비용 적다는 인식이 대체적이었습니다.
세번째, 개인들의 투자에 대한 고민 및 현금 유동성 상승에 따라 무인으로 하는 사업에 관심이 높았습니다.
네번째, 문화인식 변화에 따른 가사 노동 기피 현상으로 세탁업의 매출이 지속적으로 상승하였습니다.
다섯번째, 부동산 개발에 따른 상가 공급 확대로 임대를 맞추지 못한 상가주들의 현실적인 대안으로 무인 빨래방이 떠올랐습니다.
여섯번째, 경제 호조 등으로 가계 소득 증가 및 개인 투자자 활발하였고 그에 따라 투잡으로 적합한 업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시기에 초기 무인 빨래방 사업 시장에 대한 성공 이야기가 많았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인해 빨래방 창업은 선풍적인 인기와 함께 동일 상권 내에 우후죽순으로 빨래방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이런 창업 열풍은 길게 가지 못하고 시장의 한계성을 들어냄과 동시에 이미 창업한 사람들은 매출 감소에 따른 부담을 갖기 시작합니다.
'STORY > 경제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인 빨래방 창업 시리즈 No.3] 무인 빨래방 시장의 미래는 (0) | 2025.03.17 |
---|---|
[무인 빨래방 창업 시리즈 No.2] 무인 빨래방 시장 한계는? #빨래방 #창업 (0) | 2025.03.15 |
뉴욕종합주가지수, 다우지수, S&P500, 나스닥 차이 (0) | 2025.01.08 |
미래 장기 투자 추천 미국 회사 주식 (0) | 2024.09.26 |
못갚은 빛, 결국 국민세금으로 갚아야 하는 것일까? (0) | 2022.07.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