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ORY/칼럼

진짜 부자가 되는 방법

반응형

 

 

 

누구나 부자가 되고 싶어 한다.

부자라고 하면 물질적인 부자를 말하는 것이다. 그렇다. 누구나 돈이 많기를 원한다. 하지만 인생을 살면서 이 돈에 대한 욕구를 채우기가 정말 쉽지는 않다. 평범한 개인이 벌 수 있는 돈은 한정적일 수밖에 없다. 벌 수 있는 돈은 한정적인데 갖고 싶은 욕구는 무한대이다. 이 간극을 줄일 수가 없기 때문에 사람들이 미치고 항상 불행한 것이다.

 

누가 봐도 부자인 사람은 또 부자가 되고 싶어 할까?

우리들이 일반적으로 말하는 부자는 얼마를 벌고, 얼마의 재산이 있어야 부자일까?

10억? 100억? 1000억? 1조?

우리의 평범한 삶에서 10억 이상의 돈을 갖고 있다면 먹고사는 것, 그리고 사고 싶은 것, 갖고 싶은 것 등 웬만한 것은 다 누리면서 살아갈 수 있는 금액이다. 그러면 과연 10억 이상은 사람을 부자라고 할 수 있을까?

당연히 답변은 NO~~

금액으로 부자의 기준을 나누는 것이 더 어려울 것이다. 돈 없는 사람은 1억만 있어도 그 사람을 부자로 생각하고 부러워할 테니 결국 상대적인 것이고, 그저 나보다 더 가진 사람을 부러워할 수밖에 없으니까 말이다.

 

우리는 진짜 부자가 되기 위해 무엇을 해야하는 것일까?

10억 이상을 갖고 있는 사람도 욕심이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결국 사람이기 때문에. 그래서 100억 가진 사람이 부럽고 100억 가진 사람은 1000억 가진 사람이 부러울 수밖에 없다. 그냥 끝이 없는 것이다. 사람의 욕심과 욕망은...

그래서 우리는 진정한 부자가 되기 위해서 돈을 벌기 위해 미친듯이 돈을 벌 궁리만 할 것이 아니라 나 자신을 뒤돌아보며 점검을 해야 한다. 무엇을 점검해야 하냐고? 그건 바로 너의 '정신상태'이다.

 

진정한 부자들은 이것을 버렸다?

물질적인 것으로 만족을 취하는 것은 끝이 없다. 그 욕심, 욕망을 채우기에는 우리의 욕심이 너무나도 크고 무한정이다. 채울 수 없는 것이다. 당신이 얼마를 갖고 있던 그저 불행하고 비참할 뿐이다.

역설적이지만 우리는 부자가 되기 위해서 재물을 가질 생각을 하기보다는 내 안의 이것을 버리기 위한 고민을 더 해야 한다. 이것은 '욕심'이다.

 

 

고리타분한 이야기 할 줄 알았다고?!

'욕심을 버리면 부자가 된다'

너무 뻔한 이야기 같은가? 그렇다. 내가 글을 쓰고 있지만 내가 생각해도 명언집에 나올 법한 고리타분한 문구이다. 하지만 이것을 그저 글자로만 받아들이면 의미 없는 그림이겠지만 이것을 마음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핵심이다. 마음으로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내가 다짐한다고 되는 문제는 아니다. 우리 인간은 어떤 계기에 의해서 마음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가능하다. 그 계기는 인생의 깨달음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내 이야기를 해볼까?

나는 평범한 대한민국 남자이다. 생긴 것도 중간(나 스스로 생각에는 최상이라 생각하지만 주변에서 인정 안함...ㅠㅠ), 학벌도 중간, 가진 것도 중간인 그저 평범한 한국 남자이다. 그런데 사회생활하면서 살아가다 보니 나보다 더 가진 사람들에게 시기심도 생기도, 못 가진 나에 대해 자존감도 떨어지고, 가질 수 있는 재물의 한계에 짜증이나 분노가 끓었던 적도 있었다. 이런 심리적인 원인으로 인해 내 삶은 힘들어졌다. 그냥. 이런 생각에 갇혀서 말이다. 며칠, 몇 달을 고민하고 움직여도 지금의 상황에서 급작스럽게 부자가 되는 기적은 일어나지 않을 것을 알고 있었다. 그래서 더 짜증이 났다.

 

그런데, 깨달음은 한 순간에 온다고 했던가. 불편한 내 마음이 편한 마음으로 되돌아선 한 순간이었다.

'지금 주어진 것에 감사하고, 갖고자 하는 욕심을 버려라. 그러면 너는 진짜 부자이다'라는 마음이 그냥 기도 중에 들어왔다(참고로 기독교)

종교가 없는 분에게는 미안하지만 정말 이런 문구가 머리를 스치면 나의 생각이 바뀌자 마음이 편해졌다. 나에게 100억이 있다면(정말 있었으면....) 내가 행복할까?(있었보면 알겠지만...) 당연히 행복할 것이다. 하지만 재물이 충분함에도 욕심이 있다면 확실히 불행할 것이란 걸 알았다.

 

중요한 것은 무엇!!! 바로 마음

그렇다. 중요한 것은 재물의 양이 아닌 내 마음이다. 내 마음을 욕심 없이 다스리는 자가 가장 큰 부자이다. 사람인지라 재물적인 욕심이 항상 꾸역꾸역 올라오는 것이 사실이지만 결국 욕심을 자제할 수 없다면 그 삶은 평생 재물만 쫒다가 빈손으로 하늘나라에 가는 삶이 된다. 부자가 되기 위해 가장 먼저 가져야 할 것은 바로 '욕심을 버리는 것!' 이것을 성취한 사람은 분명 다르다. 그의 표정이 다르고, 그가 사람을 대하는 것이 다르고, 그가 베푸는 것이 다르고, 그가 목표로 하는 것이 다르고, 그의 인격이 다르다. 매우 뛰어난 인격을 가진 사람이 되는 것이다. 욕심을 버리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다. 그렇기 때문에 계속 수양하고 나 자신을 갈고닦아야 한다. 당신은 욕심을 버릴 수 있는가? 그럼 우리 같이 부자가 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