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ORY/정보 이야기

은퇴 후 창업, 망하지 않는 5가지 원칙!

반응형

 

은퇴 후 창업은 그동안 꾸어왔던 꿈이나 자아실현을 이루기 위해서 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대다수가 생계 목적이 될 확률이 높다.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어떻게 되겠지 하는 생각으로 안이하게 하지 말고 안정적인 수익창출이라는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충분히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그럼 은퇴 후 창업을 안정적으로 성공하기 위한 5가지 원칙을 살펴보자.

 

소자본으로 창업하라

은퇴 후 창업의 최우선 조건은 창업비용의 적정성이다. 커다란 성공보다는 일하는 보람과 안정적인 수익에 목표를 두는 것이 좋다. 대출 등을 이용해 무리한 투자를 하였다가 실패하게 되면 회복이 어려우니 감당할 수 있는 예산 범위 내에서 업종을 선택하자. 초기 자본이 클수록 리스크도 커질 수밖에 없다. 순 자산 25,000만원 정도를 가정했을 때 1억원 내외 소자본 창업이 적정 수준으로 보인다.

 

365일 묶여있는 창업은 피하라

하루 종일 일에만 매달려 있게 된다면 조금은 여유로워야 할 노후생활이 오히려 불행해질 수 있다. 물론 자영업의 성격상 자신의 노동력이 투입된 만큼 수익성은 좋아지고, 사업이 자리를 잡을 때까지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하지만 사업이 어느 정도 운영궤도에 올라섰다는 판단이 서면 인력 고용을 통해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지켜낼 수 있도록 하자.

 

가족의 지지는 반드시 확보하라

창업은 가족의 지지가 없는 경우 사업이 난관에 부딪혔을 때 고통은 배가 된다. 특히 배우자와의 충분한 사전논의는 반드시 필요하다. 혹시라도 어려운 상황이 되었을 때 심적, 물적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가족의 공감대를 반드시 확보하자.

 

잘 알고, 좋아하는 일을 하라

성공확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가능한 본인의 경험과 지식이 많은 분야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다면 평소 관심이 많은 분야를 선택하자. 조금이라도 일을 즐길 수 있는 상황으로 만들어 놓는 것이다. 단순히 남들이 하니까, 또는 너무 유행을 타는 업종을 선택하기보다는 자신에게 강점이 있고 오랫동안 지속 가능한 업종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사업가 마인드로 철저히 무장하라

소자본 창업은 대부분 서비스 업종으로 불특징 일반 대중들이 고객이다. 예상치 못한 고객과의 마찰에 대비한 서비스 정신으로 철저하게 무장하지 않으면 심한 스트레스로 돌아온다. 또한, 창업은 수많은 선택을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 월급 받던 직장인에서 월급을 주는 사장님으로 위치가 바뀌게 되면 종업원과의 관계 설정에도 여러 가지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다. 사업가로서 이러한 상황을 극복할 수 있도록 단단한 각오를 해야 한다.

 

 

나에게 맞는 창업 브랜드는?

나에게 맞는 창업 브랜드는?

ace2hk.cafe24.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