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ORY/뷰티 이야기

세계적 명품 브랜드 프라다 어제와 오늘

반응형

1. 프라다의 시작

프라다(PRADA)는 마리오프라다(Mario Prada)가 설립한 패션 명품 브랜드입니다. 세계를 여행하며 패션에 대해 연구한 패션디자이너 였던 마리오프라다는 1913년, 동생과 함께 가죽제품 전문매장 Fratelli Prada(프라다 형제)를 이탈리아 밀라노에 오픈하며 브랜드의 역사를 시작했습니다.

가게 시작 이후 6년 뒤인 1919년에는 왕실에 물품을 납품할 정도로 제품에 대한 가치를 인정을 받았고, 마리오는 세계 각국의 진귀한 소재들을 수입해 패션 상품에 접목시킨 덕분에 이탈리아 뿐만 아니라 유럽 왕가, 상류층 사이에서도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그러나 세계 2차 대전의 여파로 유럽 경기가 침체되면서 프라다도 기업의 운영에 큰 타격을 입었고 마리오의 아들이 가업을 물려받지 않아, 딸인 루이자 프라다가 가업을 잇게 됩니다.

 

 

 

 

2. 명품으로 인정받은 프라다

1977년 루이자 프라다의 딸이자, 마리오의 손녀인 미우치아 프라다가 가업을 물려받습니다. 3대 회장 겸 디자이너가 된 미우치아는 가죽 사업을 하던 파트리치오와 동업을 시작했고, 독자적인 스타일의 가죽 제품을 개발하며 두각을 드러냅니다. 참고로 미우치아와 파트리치오는 1987년 결혼식을 올려 부부가 됩니다.

1979년 미우치아는 군용 낙하산이나 텐트로 사용되는 포코노 나일론 방수천을 가방에 접목시켜 새로운 디자인의 가방을 탄생시켰고, 그는 당시로서는 파격적이었던 검정색 나일론 소재로 백팩, 토트백 세트를 출시해 전세계적으로 폭발적인 사랑을 받습니다. 이후 1985년 그는 나일론 소재로 클래식 핸드백을 내놓아 다시 한번 큰 인기를 얻었고 이를 발판으로 삼아 현재의 명품 브랜드까지 성장할 수 있게 됩니다.


1993년 프라다의 인기와 명성이 높아지자 10대~20대 여성들을 겨냥한 세컨드 브랜드인 ‘미우미우’를 출시하고, 이어서 95년에는 남성 브랜드‘프라다 워모’를 출시, 97년에는‘프라다 인티모’,‘프라다 스포츠’ 라는 언더웨어 라인과 스포츠라인을 출시하며 회사의 규모를 키워나가게 됩니다.

 

 

3. 프라다가 명품이 될 수 있었던 이유는!!!

프라다가 세계적인 명품기업으로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수 많은 노력들과 도전적 기업가치가 큰 역할을 하였는데 그 중에서 프라다만의 가죽 개발도 큰 역할을 했습니다. 1대 회장 마리오는 1913년 소가죽에 철망 무늬로 패턴을 넣은 사피아노 가죽을 개발했고 이후 양가죽을 가공한 나파가죽에 주름 장식을 만들어 상품에 적용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3대 회장인 미우치아는 방수 기능이 있는 포코노 나일론 소재를 이용해 가볍고 질긴 소재의 특성을 잘 살린 심플한 가방을 제작했고, 실용적이면서도 이상적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1990년대 큰 유행을 이끌었습니다. 새로운 가공법, 새로운 소재에 대한 끊임 없는 연구와 활용이 세계적인 명품 패션 브랜드의 성공에 주요한 역할을 한 것입니다.

 

 

반응형